SOLID 원칙이란?
객체 지향 설계를 할 때, 시스템 변경이나 확장에 유연하게 설계하기 위해 지켜할 원칙을 의미한다.
정리
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|
-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- 응집도(객체 내부)는 높고, 결합도(서로 다른 객체 간)는 낮아야 한다 |
Open-Closed Principle 개방-폐쇄 원칙 |
-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- 공통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묶어 캡슐화하는 방법이 있다 |
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|
- 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-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책임을 무시하거나 재정의하지 않고 확장만 수행해야 한다 |
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|
-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를 갖거나 영향받지 않아야 한다 - 인터페이스가 갖는 책임 |
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 역전 원칙 |
- 객체 간 의존 관계에서 추상성이 낮은 클래스는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가져야 한다 - 일반적 인터페이스 활용 시 이 원칙이 준수된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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